본문 바로가기

대주제

AX, 그리고 사람 AX, 그리고 사람

선정배경

인공지능(AI)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 적용 범위는 단순 작업을 넘어 인간의 영역으로 여겨지는 창의적인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다.
범위뿐이 아니다. AI가 참여하는 수준도 깊어지고 있다. 단순한 자동화를 넘어 인공지능으로 유기적인 프로세스를 완성해 산업 생산성을 극대화한다는 인공지능 전환(AX)이 본격화되고 있다.

인적자원(HR)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AI 기술을 활용해 인재 채용, 교육, 경력 관리 등을 혁신하려는 움직임이 구체화하고 있다.
AI와 공존이 필수가 된 AX 시대, 우리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인간의 권리와 자유를 어떻게 지켜나갈 것인가? 윤리적으로 AI를 사용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무엇인가? 인간의 가치와 충돌하는 AI의 결정을 어떻게 막을 것인가?
모든 의문은 하나의 질문으로 귀결된다. ‘AX 시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재는 어떻게 키울 것인가?’ 결국 AX 시대의 문제를 해결할 주체도 인간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인공지능 기술 발전과 사람의 역할에 대해 글로벌 인재의 관점에서 고민해야 하는 이유다. AI 기술 발전에 대응할 글로벌 인재의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들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역할 역시 나날이 커지고 있다. 글로벌 인재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 그리고 이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할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다.